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컴퓨터] 파워를 확인해줄 파워 서플라이 테스터기

by 뽀DX 2020. 5. 28.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은 개인 리뷰입니다!"

파워를 구입해서 사용을 하게 되었을 때 보통은 그냥 바로 조립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모든 전자제품들이 그렇지만 초기 불량이 있는 경우가 간혹 있다. 파워 역시 어떤 브랜드를 떠나 초기 불량을 걸릴 수가 있습니다. 
불량률이 낮아야 함은 당연하지만 나에게 불량이 걸린다면 그건 100%이니 불량에 대한 대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점에서 파워는 따로 테스트를 시킬 수 있는 테스터 기기가 존재한다는 점에 미리 불량을 체크할 수 있어 좋습니다. 만약 불량인지 모르고 조립을 했다가 불량일 경우 다시 다 들어내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꼭 진행을 한 뒤 조립하는 습관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름조차 목적을 분명히 해둔 파워 서플라이 테스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테스터기

Power supply tester


01 Power supply tester 패키징

심플하게 생긴 파워 서플라이 테스트기입니다.
패키징이라고 할 것도 없이 제품 하나가 쏙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뒤쪽에는 간단한 설명이 적혀 있는데 한국어는 없고 영어와 중국어만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략 파워 테스터기에 대한 정보와 테스트 시 사용되는 전류 등을 적어 놓았습니다.
그럼 개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2 Power supply tester 외형 및 구성품

기본 검은색 바디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곳은 흰색으로 되어 있으며 중앙 LCD 창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출한 본체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따로 구성품은 없습니다.

LCD 창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주전원선 연결과  왼쪽은 보조전원 연결인 8핀과 6핀, 4핀을 연결할 수 있는 부위가 각각 좌우로 있습니다.

LCD 창을 기준으로 위쪽에는 사타 전원을 확인할 수 있는 부위와 아래쪽으로는 IDE 전원을 확인할 수 있는 부위가 있습니다.

볼트들을 확인할 수 있는 LED 점등창이 왼쪽 보조전원을 입력하는 단자 쪽으로 나와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출한 외형이니 크게 볼 것은 없으니 바로 테스트로 넘어가 보도록 합니다.


03 Power supply tester 테스트

테스트에 사용된 파워는 잘만테크의 MegaMax 500W 80Plus Standard가 사용되었습니다.

주 전원을 연결하고

보조전원도 연결했습니다.

아래쪽으로 IDE도 연결을 해주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 왼쪽에 있는 보조전원들에 대한 커넥터는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커넥터에 있는 것처럼 맞물리는 부위가 있는데 메인 전원을 연결하는 부위의 커넥터에는 클립으로 맞물리는 부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칫하다가는 선이 흔들려서 계속되는 에러 비프음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주전원 선을 끝까지 잘 밀어 넣고 잘 고정이 된 상태에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비프음이 들린다면 무언가가 잘 못 연결이 되었을 수 있으니 1차적으로는 선을 다 꼼꼼히 확인한 후 그래도 비프음이 들린다면 그것은 파워가 잘 못 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4 Power supply tester 대해 마치며

단출하지만 사용이 편한 파워 서플라이 테스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전원 선, 보조전원, 사타, IDE 등 모든 커넥터에 대한 전격을 다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오른쪽 주 전원 커넥터에 맞물리는 클립 부위가 없다 보니 잘 못하다가는 주 전원 선이 흔들려서 에러의 비프음을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중앙 LCD 창을 보호하는 플라스틱 커버가  너무 파손되기 쉬워 보인다는 점입니다. LCD 창을 보고 하고 있는 곳이 단순 플라스틱으로 손으로 누르면 휘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을 다시 빼야 할 때 힘이 많이 들어가는데 LCD 창 쪽으로는 가급적 잡는 부위를 피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다른 테스터 기기를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다른 제품과 비교는 하기는 어렵지만 사실 다른 테스터 제품들이 얼마 없기는 합니다. 크게 문제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간단한 파워에 대한 테스터 기기이기에 파워를 조립 전 테스트 후 작동 여부에 대한 판단을 확인 시켜주는 것으로는 충분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파워 서플라이 테스터기

4 / 5

심플하면서도 간단한 테스터기기


 

댓글